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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4-02-26 BOOTCAMP TIL
    Android 2024. 2. 26. 21:20

    오늘은 1주차 안드로이드 개발 강의 및 2주차 강의 일부를 수강하였다.

    1주차에서는 크게 개발환경설치와 BMI 계산기 앱을 만들어보았다.


    1. 개발환경설치 : Android Studio

    - 이 과정에서 기억이 남는 점 → ① 코드를 작성한다 ② 빌드한다 ③ 실행한다 

    2. BMI 계산기 앱 만들기

    - 앱을 강의를 따라 만들어보고, 전체적인 로직을 다시 훑어보았다.

    - 기억에 남는 부분을 순서를 매기어 정리해보았다.


    1) 한 페이지 당 한 액티비티(acitivity)가 필요하며, 액티비티는 xml 파일과 짝을 이룬다.

    2) .xml 에서는 기본적인 위젯 위치 선정만 할 뿐, 기능 구현은 .kt 에서 진행한다.

    3) .xml 에서는 Palette 에서 위젯을 끌어다 위치시키고, Attiribute 칸에서 속성을 변경한다.


    <MainActivity.kt>

    val heightEditText = findViewById<EditText>(R.id.et_height)

    4) .kt 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, val 변수이름 = findViewById<위젯속성>(R.id.위젯아이디) 형태를 쓴다.

    submitButton.setOnClickListener

    5) 버튼 위젯에 대해서 setOnClickListener 을 사용한다.

    if(heightEditText.text.isEmpty())

    6) EditText의 내용이 빌 경우에 해당하는 코드

    Toast.makeText(this, "신장을 입력해주세요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

    7) 경고 메세지를 띄울 때 해당하는 코드 

    val height : Int = heightEditText.text.toString().toInt()

    8) EditText 위젯의 text를 문자열로 바꾼후 int 로 바꿔서 다른 변수에 저장하는 코드

    val intent = Intent(this, ResultActivity::class.java)
    intent.putExtra("height", height)
    intent.putExtra("weight", weight)
    startActivity(intent)

    9) 다른 액티비티로 데이터를 넘기기위해 사용하는 인텐트 코드 (넘길때는 putExtra 를 사용, 안에는 key값과 변수 대입)


    <ResultActivity.kt>

    val height = intent.getIntExtra("height", 0)

    10) 다른 액티비티로부터 데이터를 넘겨받는 액티비티에서 사용하는 코드 : getIntExtra(key 값, 0) 사용 

    var value = weight / (height/100.0).pow(2.0)

    11) pow는 함수 모듈로 n제곱을 의미하며, pow(n) : n제곱 이다.

    value = round(value*10)/10

    12) round는 결과를 소수 몇번째까지 표시할 것인지를 의미한다. 10 이면 소수 첫째 짜리, 소수 둘 째 자리이면 round(value*100)/100 을 해주면 된다.

    resImage = R.drawable.img_lv1
    resColor= Color.YELLOW

    13) ImageView 위젯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불러올 때는, 'R.drawable.이미지이름'을 써주면된다. 색상을 불러올때는 'Color.색깔명' 을 쓰면 된다.

    else if(value>=18.5 && value<23.0)

    14) 조건이 2개인 경우에 사용하는 코드이다. '&&'

    tv_resValue.text=value.toString()
    tv_resText.text = resultText

    15) val로 선언된 변수에다가 .text를 붙여야한다.

    tv_resText.setTextColor(resColor)
    iv_image.setImageResource(resImage

    16) TextView 위젯의 색깔을 변경시킬때는 .setTextColor(색깔명) 을 쓰면 된다. ImageView의 image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.setImageResource('R.drawable.이미지이름' 또는 변수명)을 쓰면 된다.

    btn_back.setOnClickListener {
    finish()
    }

    17) 버튼을 눌렀을 때, 이전 액티비티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finish() 를 사용하면 된다.


    2주차에서는 "로또 앱 만들기"를 진행하였다. 다음은 잘 모르거나 암기해야 나중에 편할 것 같은 부분이다.

    android:src="@drawable/ic_lotto"

    1) ImageView에서 이미지를 불러올 때는 'src' 를 사용하고, '@drawable/이미지 이름' 을 사용한다.

    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holo_blue_dark"

    2) textColor을 불러올때는, '@android:color' 를 써야한다.

     

    3)NumberPicker 라는 위젯을 배웠다. 마우스로 드래그로 하면 숫자가 변하는 위젯이다.

    android:solidColor="#4CAF50"
    android:background="@android:color/holo_orange_light"

    이렇게 두가지 색깔 속성 'solidColor' (바깥쪽) , 'background' (안쪽) 이 있다.


    이렇게 1주차, 2주차 일부에서 배우면서 잘 모르는 부분을 조금이나마 더 기억할 수 있게 정리해보았다.

    해당 부분을 내일 수업 시작하기 전까지 여러번 써보거나 읽어보면서 기억해두면 더욱 좋을 것 같다!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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